문경 석탄박물관
위치 경북 문경시 가은읍 왕능길 112번지
연락처 054-550-6424
자료.사진출처 석탄박물관
홈페이지 http://coal.gbmg.go.kr
 









 

Read More

문경 문경새재 KBS사극 세트장
위치 경상북도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자료.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문경새재 도립공원에 있는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은 한국방송공사에서 고려 시대 배경을 가진 사극을 촬영하기 위해 만든 곳이다. 2000년 당시 65,755㎡의 부지에 왕궁 2동, 기와집 42동, 초가 40동, 기타 13동으로 세운 국내 최대 규모의 사극 세트장이다. 이곳에 세트장을 설치하게 된 이유는 문경시 가은이 후백제 견훤의 출생지이고, 주변의 산세가 고려의 수도 개성의 송악산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옛길이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대조영, 태조왕건, 근초고왕, 광개토태왕, 공주의 남자, 광해, 낭만자객 등 다양한 영화..

문경새재 도립공원에 있는 문경새재 오픈세트장은 한국방송공사에서 고려 시대 배경을 가진 사극을 촬영하기 위해 만든 곳이다. 2000년 당시 65,755㎡의 부지에 왕궁 2동, 기와집 42동, 초가 40동, 기타 13동으로 세운 국내 최대 규모의 사극 세트장이다.

이곳에 세트장을 설치하게 된 이유는 문경시 가은이 후백제 견훤의 출생지이고, 주변의 산세가 고려의 수도 개성의 송악산과 비슷할 뿐만 아니라 옛길이 잘 보존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대조영, 태조왕건, 근초고왕, 광개토태왕, 공주의 남자, 광해, 낭만자객 등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의 촬영 장소로 주목을 받았다.

현재는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한 세트장을 허물고 70,000㎡ 부지에 광화문, 경복궁, 양반집 등 103동을 건립하여 조선 시대 모습으로 새롭게 건설되었다. 또한 이곳은 문경새재 도립공원 안에 있어 다양한 유적을 경험하고, 자연생태공원과 옛길 박물관 등 여러 문화시설을 즐기기 좋다.

 



 

Read More

문경 문경새재
위치 경상북도 문경시
자료.사진출처 한국관광공사 대한민국 구석구석
사회교과서 5학년 2학기 3단원 '유교 문화가 발전한 조선' 단원에서 '임진왜란'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다. 조선이 세워지고 200년이 지났을때, 일본의 침략인 임진왜란이 있었으며 높고 험한 고개의 지형의 특성을 살려 국방의 요충지로 사용되었다. 임진왜란의 전개와 극복 방법에 대해 공부 할 수 있다. '나는 새도 쉬어 넘어간다'는 힘든 고개, 억새가 우거진 고개라 하여 지어진 이름 '새재' 그 의미도 다양한 문경새재는 조선 시대 태종 때 열려 500여 년 동안 한양과 영남을 잇는 제1의 대로, 가..

사회교과서 5학년 2학기 3단원 '유교 문화가 발전한 조선' 단원에서 '임진왜란'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다. 조선이 세워지고 200년이 지났을때, 일본의 침략인 임진왜란이 있었으며 높고 험한 고개의 지형의 특성을 살려 국방의 요충지로 사용되었다. 임진왜란의 전개와 극복 방법에 대해 공부 할 수 있다.

'나는 새도 쉬어 넘어간다'는 힘든 고개, 억새가 우거진 고개라 하여 지어진 이름 '새재' 그 의미도 다양한 문경새재는 조선 시대 태종 때 열려 500여 년 동안 한양과 영남을 잇는 제1의 대로, 가장 아름다운 옛길로 남아 있다. 낙동강과 한강을 잇는 가장 짧은 고갯길이었던 새재는 청운의 꿈을 품고 과거를 보러 가던 선비들의 희망이었고, 낙향하던 관리들의 허탈함을 달래주던 조금은 쓸쓸한 고개였다.
한양으로 과거를 보러 갔던 선비들이 장원 급제해 금의환향한다는 소식을 제일 먼저 듣는 곳이 또한 문경이었다. 특히, 영남의 선비들은 추풍령을 넘으면 '추풍낙엽'이요, 죽령을 넘으면 쭉쭉 미끄러진다는 속설 때문에 문경새재를 거쳐 갔다고 한다. 더욱이 그 이름도 기쁜 소식을 듣는다는 '문경(聞慶)'인 까닭에 옛사람에게 문경새재는 경사스러움과 반가움이 가득한 곳이다. 옛길 그대로의 모습을 밟을 수 있는 새재의 3개의 관문을 따라 옛사람들의 발길을 쫓아가 보자.

 



 

Read More